본문 바로가기
잃어버린 나를 찾아서

중장비 면허 취득하기

by 수레의산 2019. 11. 10.

  퇴직하고 잘 놀고 있다. 북유럽 여행도 잘 했고... 그러나 계속 놀 수는 없지? 그래서 계획하고 있던 고용복지센터에서 '내일배움 카드'를 획득하기 위하여 고용복지센터에 갔다. 그랬더니 아직 교육기관에서 등록된 것이 없다고. 아직 예산이 통과되지 않아서 그렇단다. 자유한국당이 추경예산을 통과 시켜지주지 않고 있는데 한 8월이나 9월쯤 가야 될 것 같다고...


  그래서 기다렸다. hrd.go.kr 에 매일 들어가서 확인했다. 9월 초가 되니 드디어 올라왔다. 복지센터에 갔다. 담당자와 인터뷰. 숙제를 몇개 주었다. 나는 동영상도 이미 보았고, 취업등록도 했다. 하여간 숙제를 착실히 하고 2차 면담에 가서 다시 점검받고, 숙제받고, 또 취업특강도 받아야 된다고 해서 받았다. 뭐 이력서 쓰는 요령들인데 들을만 했다. 그리고 10월 4일 숙제를 제출하고 내일배움 카드가 발급되니 농협에 가서 신청하라는 통지를 받았다. 아싸! 하고 가는데 전화가 왔다. 농업경영체등록이 되어 있어 취소란다. 엥? 그거 공동경영자인데 안되느냐니까, 신청할때는 없기에 신경을 안썼는데 지금 보니 중간에 등록한 것 같다고 안된단다. 그래서 당장 농관원에 가서 공동경영자 삭제신청하고 삭제 완료는 월요일에 된다고 해서 다시 월요일에 기다리는데 이게 영 안올라온다. 농관원에 전화하니 아직 결재가 안되었단다. 엥이... 다시 부탁하고 어쩌고 하여 겨우 통과.

  다시 고용센터로 가서 이야기 하니 조회 해 보더니 카드 발급 신청서를 내 준다. 농협으로 가서 카드 만들고 충주 중장비학원에 가서 자부담교육비 내고 드디어 되었다. 이제 10월 8일부터 학교에 다니면 된다.


  학교에 가보니 20명. 산재를 당했던 사람들도 많다. 난 굴착기는 작년에 필기시험에 이미 합격하였기에 필기시험 자체는 별 부담이 없다. 지게차만 하면 되고 공부하는 중에도 대체적으로 쉽게 이해가 되고 모의고사를 보아도 점수가 잘 나온다.


  2019. 11. 10. 원주 폴리텍대학에서 지게차 필기시험을 보았다. 결과는 98.33 으로 합격!! 이제 실기시험만 통과하면 만사 오케이!!!

  2019. 12. 10. 청주 대영중장비학원에서 굴착기 실기시험 보았는데 학원측의 농간으로 우리 학생 대부분 낙방했다. 물로 나도 낙방

  2020. 1. 30. 청주 충북중장비학원에서 지게차 실기시험에 합격했다. 하차작업 47점, 상차작업 35점, 총점 82점

  2020. 1. 31. 청주 충북중장비학원에서 굴착기 실기시험에 낙방했다. 말도 안되는 실수로... 안전바를 올려야 하는데 그걸 잊고 출발도 못했다. 아우 자존심 상해서 죽겠다.

  2020. 2. 23. 영주에서 굴착기 실기시험에 합격했다. 참 어렵게 했네. 생각보다는 쉬웠다. 떨리기는 좀 했지만... 그나저나 코로나 땜에 큰일이다. 영주도 모든 식당이 문을 닫았다. 그 이후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전국의 시험장이 모두 문을 닫았다. 참 간발의 차이로 잘 본 것 같다. 


  2020. 3. 12. 합격자 발표 코스20점, 굴착작업 53점 도합 73점으로 합격, 3.20일에 자격증이 도착했다. 그리고 3.23일 시청에 들러서 면허증까지 발급!!! 이제 완료.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