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감

바람이 너를 지나가게 하라-조셉 M 마셜 3세

by 수레의산 2018. 1. 7.

(바람이 너를 지나가게 하라, 조셉M.마셜3세, 김훈 옮김, 문학의 숲)


1.겸허: 겸손하고, 삼가고, 잰체하지 않는것

참으로 겸허한 사람은 남들의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망에서 해방된 사람이기에 그의 짐은 가볍다. 그 반면,오만한 사람의 짐은 날이 갈수록 더 무거워진다.

다른 이와 더불어 인생길을 걸어야 할 때는 겸허한 사람과 조용한 길을 따라 여행하라.

 

2.인내: 온갖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계속 노력하는것

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장벽과 부딪쳤을 때 마치 잠자던. 거인이 깨어나듯 인내심 이. 우리의 정신에서 솟구쳐 나온다. 할아버지가 말씀하셨다시피 우리가 이따금씩 자기 삶을 지켜야 하는 상황에 처하지 않을 경우 그 삶은 무가치한 것이 될 것이다.

 

3.존경: 배려하고 높이 평가하는것

생명에 대한 존경심은 모두가 조화롭게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할머니는,소쩍새는 당신을 돕는 존재이니 소쩍새를 보면 늘 친절하게 대해주라고 당부하셨다. 그래서 나는 소쩍새를 볼 때마다 정중하게 대했고 한 번도 해친 적이 없다.

 

4.명예: 온전함, 정직하고 고결한 품격

노인들은 세상에는 신비한 것이 많다는 이야기를 곧잘 한다. 그들은세상의 모든 것은 각기 그 존재 이유를 갖고 있으며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우리에게 교훈을 가르체주기위한 것에 다름 아니므로 삶 그 자체가 우리에게 주는 선물이라고 말했다.

.

5.사랑: 마음속에 담아두고 간직하는 것

 

6.희생: 자기 자신을, 제물을 바치는 것

이 세상에서는 크고 작은 희생이 수많은 이유로 일어난다. 그리고 우리는 누군가가 우리 때문에, 혹은 우리를 위해서 희생을 치렀다는 사실을 미쳐 알지 못하고 넘어갈 때도 있다. 희생은 자기라ㅈ는 가장 소중한 선물을 진심으로 주는 행위이다.

 

7.진실: 참된 것, 있는 그대로의 것

진실을 알아보기 어려울 때가 있다. 진실은 축복의 선물이 될 수도 있고 힘겨운 부담이 될 수도 있다. 진실은 가끔 바람과 같다. 우리는 그것을 볼수 없으나 그것이 어떤 영향력을 갖고 있는가는 볼 수 있다. 진실은 우리가 걷는 인생길에 세워진 이정표다.

 

8.연민: 염려하고 교감하는 것

우리들 대부분은 삶의 어느 시점에선가 잠잘 곳, 방세 낼 돈 등을 필요로 하는 상황과 맞닥뜨린다. 경우에 따라서는 그저 누군가가 자기를 염려해주고 있다는 것만 알아도 큰 위안이 된다. 그런 순간을 최소한 한 번이라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운이 좋은 사람일 것이다. 아니면 잘못된 길로 들어선 사람이거나.

 

9.용감함: 용기를 내거나 보여주는 것

용감함은 우리 살이 꼭 필요로 필요합니다 하는 것이다. 우리 삶은 늘 암, 절망, 기회의 상실,사업거래상의 실수, 하리케인의 습격, 어두운 뒷골목 같은 도전 과제들을 우리에게 제시할 것이다. 하지만 모든 도전은 일종의 초대 같은 것 이기도 하다. 지속적인 초대


10. 꿋꿋함: 정신과 감정의 굳건한 힘

    '할머니의 길'은 찾기 어렵지 않다. 그 길은 우리 삶의 모든 길들과 연결되어 있다. 그것은 승리가 늘 가장 강한 이들이나 가장 빠른 이들에게만 돌아가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럴 것이다. '할머니의 길'에서는 초조해서 안달하거나 포기하려 들 이유가 전혀 없다.


11. 너그러움: 베풀고, 나누고, 따뜻한 마음을 갖는 것

    라코타 사람들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길은 두 가지라고 믿는다. 즉 붉은 길과 검은 길. 붉은 길은 좋은 길이지만 갖가지 위험과 장애물들이 널려 있는 좁은 길이어서 여행하기가 아주 어렵다. 검은 길은 나쁜 길로, 넓어서 여행하기가 아주 수월하다.


12. 지혜: 무엇이 참이고 옳은 것인지를 아는 것, 지식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우리가 빨리 달리 수 없거나 멀리 걸을 수 없을 때가 온다. 삶의 여정이 끝나가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멀리 걸어왔고, 이제는 그 여행이 우리가 얻은 보상이요 힘이기 때문에 뒤돌아 볼 수 있는 삶을 갖고 있다. 우리는 지혜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