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

설연휴에-국망산

by 수레의산 2009. 1. 27.

ㅇ 산행일시 : 2009. 01. 27.(09:55~13:28, 3시간33분,5.8km)
ㅇ 산행장소 : 국망산(770m)
ㅇ 산의개요
   국망산은 조선의 명성황후가 노은으로 피난와서 매일 산에 올라가 서울을 바라보았다고 해서 국망산이라 한다. 2006년 7월30일 장마끝에 찾았던 국망산은 안개로 인해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었다. 이번에는 설날 연휴 마지막날이라 먼곳에 가면 교통정체를 겪을것 같고 해서 동네에서 가까운(16km정도) 국망산을 다녀오기로 했다.

ㅇ 들머리 09:55
2006년도에 이쪽으로 내려왔기에 다시 들머리로 정하고 차를 세우고 올라가는데 눈이 많이 쌓여서 길이 보이질 않는다. 그냥 외딴집 뒤로 해서 산을 한참 오르니 드디어 길이 나타난다. 길은 눈에 덮여 희미하게 보이는데, 산짐승의 발자욱만 있다. 혹시 큰짐승은 아닐까? 혹시 산돼지가 나타나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에 걱정이 좀 된다.

▲ 이리로 올라갔다.

ㅇ 전망바위 10:41
   등산로에 눈이 많이 쌓여 미끄럽다. 평소에 오르는것 보다 배는 힘이 든것 같다. 오히려 바위가 있는 부분이 힘이 덜 든다. 전망바위래야 좀 평평한 곳인데, 이곳에서 하남현에서 부터 시작되는 국망산의 능선이 잘 보인다. 전망바위를 지나 10여분쯤 오르면 능선에 이른다. 능선에는 바람이 눈을 실어와서 쌓아 놓은곳이 많아 무릎까지 빠지는 곳이 많다.

▲ 국망산 능선

▲ 고드름,고드름, 수정고드름.....

▲ 아무도 밟지 않은 길

▲ 저앞 어디쯤이 목계인데...

▲ 멀리 보이는 오갑산

▲ 깨끗한 흰 눈에 하찬은 저의 족적을 남겼어요

▲ 보련산

▲ 오갑산이 깨끗나게 보이고..

▲ 밭이랑 처럼 보이는 진달래공원묘지

▲ 바람이 만들어 놓은 작품

▲ 하남현에서 오르는 국망산 능선

▲ 저 어디쯤에 치악산이 있는데....

▲ 보련산

▲ 요기 바위에 기대어 휴식

ㅇ 선바위 12:14
   정상에서 하산할때 여기 갈림길에서 갈라지는데, 여름에는 나무가 무성해서 잘 봐야 되는 곳이다.

▲ 2006년도 이곳을 세번이나....

▲ 뭐지? 노루? 산돼지?

ㅇ 정상 12:18
   정상엔 이미 다녀간 사람이 한명 있다. 그리고 그보다 먼저 다녀간.... 산짐승이 있다. 아까 하남현에서 차를 돌릴때 한사람이 있더니 그분인가 보다. 그사람은 하남현으로 회귀한 모양이다. 지금까지 내가 온 길에는 산짐승밖에 없었는데... 정상은 부근의 나무를 베어내 조망이 아주 좋다. 더구나 날씨도 좋아서 일품이다. 2006년에는 장마로 인한 안개때문에 아무것도 못보았는데... 남쪽으로 음성 가섭산, 수레의산, 서쪽으로 원통산, 오다가 본 오갑산은 잘 안보이고... 보련산까지 아주 잘 보인다.

▲ 산짐승들이 먼저 다녀갔구만...

▲ 수레의산

▲ 원통산

ㅇ 하산길 로프구간 12:34
   하산길은 훨씬 편하다. 먼저 다녀간 산님이 있어 그 자욱만 따라가면 되니까 신경쓸일도 없다. 눈이 쌓여 발도 편하고... 이쪽은 로프설치가 잘 되어 있다.

▲ 지나온 국망산 정상

▲ 이제 보련산이 더욱 가깝게 보인다.

ㅇ 하남현 13:12
   내려오다가 산을 오르는 사람은 한명 만났는데 하남현에 오니 차가 5~6대가 있다. 아마도 보련산으로 가신분들인가 보다.

ㅇ 하산완료 13:28
   오늘 산행은 3시간33분 걸렸다. 높이는 770미터 이지만 시발점이 220미터 로 550여 미터 정도밖에 않되어 운동삼아 오를정도의 산이다. 그래도 역시 산은 항상 조심하며 올라야 한다는 것은 기본이지만...

▲ 내 발자욱만 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