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감

눈먼 암살자-마거릿 애트우드

by 수레의산 2021. 4. 4.

(눈먼 암살자, 마거릿 애트우드, 민음사, 차은정 옮김)

아이리스 (체이스) 그리픈 -주인공

로라 체이스 - 여동생

위니프리드 (그리픈) 프라이어 - 시누이

리처드 그리픈 -남편

에이미 그리픈 - 딸

월터, 마이라

리니 - 유모

사브리나 -손녀

벤저민 -할아버지

애틀리아 - 할머니

노벌 체이스 -아버지

 

20세기 초 캐나다의 명망있는 가문에서 태어난 아이리스, 할어버지 벤저민이 단추공장으로 가업을 일으켰으나 아버지 노벨 체이스 때에 들어서 사회가 바뀌어 가고 단추의 소요도 많지 않거나 세계 대공황으로 점점 몰락하게 된다. 아버지는 도산 위기에 처하게 되고 때마침 남편이 될 리처드 그리픈이 접근하여 합작을 제의한다. 사실은 그들은 다른 음모가 있었다. 

 

하여간 리처드는 체이스에게 구혼을 하게 되고 리처드는 38세, 아이리스는 18세, 차이가 많다. 아버지는 그와 사돈을 맺으므로 회사를 살려 보려고 하는 욕심에 승낙을 하고 그 이유를 아이리스에게 은근히 밝힌다. 아이리스도 어쩔 수 없이 그 청혼을 받아 들이다.

 

그들이 신혼여행을 갔을 때 아버지는 심장마비로 죽고, 그 사실을 전보로 알렸으나 리처드가 아이리스에 모두 비밀로 하여 여행이 끝난 후에 알게 된다.  그래서 여동생 로라를 자기집으로 데려오는데 이 때 비극이 시작된다.  다분이 어린아이를 좋아하는 약간 변태적인 리처드는 여러가지 협박으로 어린 로라를 범하게 되고, 때마침 아이리스와 로라가 동시에 출산하게 되는데(이런 사실을 아이리스는 전혀 모른다)이이리스가 사산을 하자 로라의 아이를 데려와 바꿔치기를 한다.

 

모든 이야기는 아이리스가 늙고 병약하게 된 시기에 글을 쓰는데 젊은 시절을 회상하며 소설속에 다른 '눈먼 암살자'라는 소설이 또 등장한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 이야기지? 하고 헛갈렸는데 책을 거의 끝까지 읽어야 진실이 밝혀진다.

 

아아~ 사악한 리처드와 그의 누이동생 위니프리드.  이 두 악당에 의해  아이리스 체이스와 로라 체이스가 당하고 그녀들의 인생을 망치고 그녀들의 딸과 손녀까지 망쳤다.

'독후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과 흑-스탕달  (0) 2021.06.27
고리오 영감  (0) 2021.06.13
전쟁과 평화 - 톨스토이  (0) 2021.03.20
운현궁의 봄 - 김동인  (0) 2021.03.10
소설로 읽는 중국사 2 - 조관희  (0) 2021.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