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 4

4001 신정아 - 신정아

(4001 신정아, 신정아, 사월의 책) 요즘 대선이 한창 뜨겁다.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는 전 검찰총장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검찰총장을 하다가 정부여당에 편파적으로 강한 수사를 하다가 정부 여당으로부터 핍박을 받았다며 사퇴하고 대선에 나섰다. 그 부인 김건희의 허위학력과 무속에 편도된 것에 대한 여론이 뜨겁다. 윤석열은 김건희의 학력위조는 전부가 아니고 일부만 해당되고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자 네티즌들이 신정아 당시 사건 때 허위학력위조로 1년 6개월을 감옥에 보낸 사람이 윤석열이라고 했다. 그래서 궁금해서 읽어 보았다. 역시나 검찰은 그때도 무소불위였다. 언론 역시 마찬가지였다. 신정아씨가 책에서 하소연했던 모든 일은 조국 교수 가족에 대한 기소에서 모두 반복이 되었다. (중략) 통화기..

독후감 2022.01.25

역사도시 충주의 발자취와 기억 - 전홍식

(역사도시 충주의 발자취와 기억, 전홍식, 좋은땅) 이 책은 지난 2021. 9. 29일 충주시립도서관에 희망도서로 신청했었는데 막상 연락이 왔을 때 다른 일로 대출을 못했었다. 그 이후 계속해서 대출 중이라 못 읽다가 이번에 연락이 와서 대출을 했다. 충주에 사는 사람은 반드시 읽어볼 필요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조선시대 충주의 모습, 그리고 구한말,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쇠락하는 충주의 모습을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원래 충주는 중원경으로 고구려나 신라 모두 중요시했던 한강유역이다. 예로부터 넓은 평야지가 펼쳐 있는 곳으로 삼국시대에 패권을 잡는 나라가 백제-고구려- 신라 순으로 이어지며 충주의 땅도 그에 따라 백제-고구려-신라 순으로 변경되었다. 조선시대에도 영남지방과 강원도 지방을 서울로 연..

독후감 2022.01.25

수레바퀴 아래서 - 헤르만 헤세

(수레바퀴 아래서, 헤르만 헤세, 박종대 옮김, 사계절) 한스 기벤라트는 평범하기 이를 데 없는 요제프 기벤라트의 아들이다. 평범한 아버지와는 다르게 한스는 머리가 좋고 열심히 공부하는, 시골(슈바르츠발트-독일 서남부 지역에 있는 거대하고 아름다운 숲)에서는 거의 천재다. 한스의 재능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다 한스는 비상한 머리를 타고난 특별한 아이라는 사실을 인정했다. 독일 슈바벤 지역에서는 부모가 부자가 아닐 경우 머리 좋은 소년들이 갈 길은 오직 하나. 주에서 실시하는 시험을 거쳐 신학교에 입학했고, 거기서 다시 튀빙겐 수도원에 들어간 뒤 나중에 설교단에 설지 대학 강단에 설지 결정했다. 한스는 슈바르츠발트에서 대표로 주에서 실시하는 입학 시험을 치렀고, 거기에서 2등으로 합격했다. ..

독후감 2022.01.24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 - 로맹 가리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 로맹 가리, 김남주 옮김, 문학동네) 로맹가리의 단편 소설집이다.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 외 15편이 실려있다. 길지 않은 소설이므로 읽는데 부담은 없다. 다만 조금 생각을 해야 할 거 같다. 1.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 남태평양의 조분석으로 이루어진 섬들에서 살다가 죽을 때 페루의 해변으로 날아와서 죽는다. 이 섬에서 자살하려는 어떤 여인을 구하는데... 2. 류트 소심하고 내성적이며 비사교적인 N백작은 터키에 근무하고 있는 대사관이다. 예술작품을 사려고 해도 어딘가 부족함이 있어 구입하지 못한다. 그의 딸로부터 예술가적 소질이 있다는 말에 류트를 구입해서 연습한다. 3. 어떤 휴머니스트 장난감 공장을 운영하던 유태인은 인간을 믿는다. 그래서 남들이 모두 피난을 가라고 ..

독후감 2022.01.21